1. 라캉과 프로이트
라캉은 언어학을 모형으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재정립하였다. 즉, 프로이트가 개인의 역사에 중점을 두고 탈정치화의 한계를 드러내었다고 한다면 정치적 문제와 함께 개인적 문제의 해결을 통한 인간 해방을 기치로 내걸었던 프랑스 68 학생혁명과 함께 독일에서는 마르
라캉(Lacan, Jacques. 1901~1981)이다. 라캉은 파리 출생으로 처음에는 철학을 배웠으나 후에 의학ㆍ정신병리학을 배웠고 평생을 정신과의사 및 정신분석학자로 지냈다. 1966년 논집 《에크리 crits》의 발표로 유명해졌으며, M.푸코 등과 함께 프랑스 구조주의 철학을 대표하는 사람이 되었다.
라캉은 프로이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칼 마르크스와 함께 20세기 지성 사조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마르크스가 인간 존재의 물적 토대를 드러내 보임으로써 사회적 존재인 인간과 문명의 본질을 밝혀주었다면, 프로이트는 무의식이라는 인간 정신의 새로운 토대를 발견함으로써 인간 이해에 새
I. 서론
라캉은 유아가 주체형성을 위하여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가 존재한다고 한다. 이전에도 정신분석이론에서 유아의 심리적 발달단계를 많이 연구해왔는데 동일한 단계를 학자가 보는 관점에 따라서 심리적인 구조가 많이 다름을 확인할 수 있다. 라캉의 이론은 이전에 있던 프로이트의 영향을
치중하게 된 셈이다.
그렇다면 정신분석학적 이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이 이론들이 어떻게 문학에 적용이 되었을까? 본 발표문건에서는 정신분석학적 비평에 대해 프로이드와 라캉의 이론을 중심으로 소개함으로 정신분석학을 살펴보는 한편, 실제 작품 적용을 통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라캉의 주체 개념
1. 자크 라캉
1) 자크 라캉(Lacan, Jacques. 1901~1981)에 대해서
파리 출생으로 전통적인 프랑스 정신의학에서 출발하여 프로이트(Sigmund Freud) 사상의 해석과 그 이론의 실천에 새로운 면을 개척한 철학자이자 정신과의사, 정신분석학자이다. 1932년 편집증에 관한 박사 논문을 써서 프로
라캉은 상상계가 타자의 영역이며, 오인의 구조인 자아를 발생시켜 소외와 공격성, 언어의 한계들을 가져옴을 밝힌다. 따라서 정신분석은 주체로 하여금 나르시시즘적 본성을 지니는 자아가 오인의 구조임을 깨닫게 하고, 주체와 자아의 관계를 구분할 수 있도록 그 역할을 해야 한다. 더 나아가 라캉
위해 노력한 에이다는 왜 피아노를 버려야만 했을까? 또 피아노와 함께 바다에 몸을 던졌던 에이다가 다시 수면위로 떠오른 것은 왜일까?
에이다의 피아노가 갖는 의미, 그리고 미개척의 섬(뉴질랜드)를 떠나면서 피아노를 버리는 에이다의 행위를 라캉의 정신분석을 빌어 설명해 보려고 한다.
라캉은 욕망의 근원을 설명하기 위해 프로이트의 욕망이론에 상상계, 상징계, 실제계의 순환론을 접목시켰다. 그의 욕망에 대한 생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상징계’부분을 특히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상상계(거울단계)
상상계 단계의 어린아이는 거울에 비친 자신의 이미지와 타인의 이미